보건복지부 지역거점공공병원 알리미
본문 바로가기
  • 홈페이지 메인으로 바로가기
  • 알림마당
  • 병원소식

병원소식

병원소식 상세보기

병원소식 이미지
의료원명 제주의료원
등록일자 2019-01-24
제 목 제주의료원, 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 개시
첨부파일 33. 제주의료원 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 개시.jpg
내 용 제주의료원은 지난 12월 ‘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’ 첫 진료개시를 알리는 발대식을 개최했다.

‘찾아가는 어르신 한방지원 사업’은 제주 서부권역 중산간 지역 어르신들의 의료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제주특별자치도 균형발전사업 5개년(2018~2022년)사업으로, 공모신청 결과 제주의료원이 공기관 대행 사업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추진된다.

대상 지역은 제주시 서부권역은 상명리, 월림리(한림읍), 소길리, 어음1리, 어음2리 (애월읍), 청수리, 저지리, 산양리(한경면) 등 8개 마을이다. 서귀포시 서부권역은 무릉2리, 영락리(대정읍), 서광서리, 서광동리, 동광리, 광평리, 상천리, 상창리, 대평리(안덕면) 등 9개 마을이다.

첫 진료는 27일 영락리(대정읍)를 시작으로 해 28일 산양리(한경면)에서 진행된다.

서비스 대상은 해당마을 만 65세이상 노인과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의한 수급권자(기초생활수급자, 차상위계층)및 복지카드 소지자(장애인)로 한의진료버스를 이용해 진료가 이뤄진다.

특수 제작된 한의진료버스는 2대가 운영되며 의진료침상 5개, 적외선치료기, 조합물리치료기 등이 장착 됐다.

진료 내용은 변증(한의학적 진단) 및 상담, 침/뜸 등 한의치료, 한방물리요법 등의 한의진료와 비수술적 맞춤 통증치료, 저주파, 간섭파, 초음파, 열 치료 등의 한방물리치료다.

진료시간은 2주에 1회씩 마을별 순차적으로 순회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진행된다.

‘찾아가는 한방진료 사업’은 총 사업비 39억8000만원 중 사업연도 첫해인 올해는 이동한의진료차량(버스) 2대, 한방의료기기, 인건비 등 사업 추진에 따른 제반 경비에 17억원이 투입된다.

김광식 제주의료원장은 “특수 제작된 도내 유일의 한의진료차량 2대와 이동건강검진 차량 1대가 있어 도민 건강검진 등 도민건강 증진을 위한 사업을 더 한층 다양하게 펼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”며 “이번 발대식을 계기로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어르신 및 소외계층 등 찾아가는 도민건강증진사업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